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스타크래프트2] 스타크래프트2 소개

카테고리 없음

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. 7. 18. 00:16

본문

728x90

안녕하세요.
Yo플레입니다.

요즘 잼있게 하는 게임 스타크래프트2 (이하 스타2)를 소개합니다.
이거 하느라고 블로그를 제대로 못 썼네요.

스타2란 무엇인가?
공식사이트를 소개합니다.
http://kr.battle.net/sc2/ko/

우선 이 블로그는 컴퓨터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스타2라는 게임을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임을 밝힙니다.

스타크래프트2를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할 3가지

1. 실시간전략게임 (RTS: Real Time Strategy)
2. 배틀넷 멀티플레이
3. 테란, 저그, 프로토스


1. 실시간전략게임
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전략을 쓰는 게임입니다.
체스처럼 나 한수, 너 한수 하는 게임이 아니고, 마치 축구처럼 상대와 같은 시간을 보내고 그 시간동안에 상대보다 더 나은 전략으로 이기는 게임인 것이죠. 그래서 스타2는 실시간으로 상대의 전략이 무엇인지 정찰하고, 그에 따라 나의 전략을 수립하여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게임인 것이죠.

출처: 스타크래프트2 공식홈페이지 스크린샷

왼쪽 위의 프로토스 기지를 오른쪽 아래에서 저그가 공격하는 장면입니다. 프로토스의 유닛인 광전사가 저글링이 광자포를 직접 공격하지 못하게 막아서고 있고 그 뒤에 광자포가 원거리에서 저글링들을 공격하고 있네요. 저글링들은 아마 혁혁한 전과는 올리지 못할겁니다. 이렇게 전략을 통해 상대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하는 것이 스타2의 핵심입니다.

2. 배틀넷 멀티플레이
멀티플레이는 내가 전략을 써서 이겨야 할 상대가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라는 뜻이죠. 스타2는 1대1경기부터 4대4경기까지 할 수 있어요. 1대1 경기는 우리편은 나, 적편이 1명이고 4대4경기는 자신을 포함한 우리편이 4명, 적편이 4명이라는 뜻이죠. 그렇게 보면 앞서 예를 들었던 축구는 11대11경기네요. 또한 배틀넷 멀티플레이라는 뜻은 4대4경기를 할려고 한 장소에 8명이 모일 필요가 없다는 뜻이에요. 배틀넷이란 곳에 접속하기만 하면 공간을 뛰어넘어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뜻이죠.

출처: 루리웹 스타크래프트2 패밀리사이트


왼쪽 아래의 빨간색 프로토스와 파란색 테란이 한편이고, 오른쪽 위의 보라색 프로토스와 옥색 테란이 한편이네요. 한치 물러섬없는 전투를 하고 있습니다. 멀티플레이에서는 각자 종족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고, 서로 종족이 다르다고 해서 공격하는 것이 아니고 편에 따라서 공격을 합니다. 따라서 종족간의 특징을 시너지로 잘 발휘하는 팀이 승리하겠죠.

3. 테란, 저그, 프로토스
스타2는 3가지 종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. 즉, 스타2 세상에는 나라가 3개 있는거죠. 테란은 인간종족, 저그는 벌레종족, 프로토스는 외계종족이에요. 각 종족마다 특징이 달라서 게임을 하다보면 각 종족특징에 맞는 전략이 자연스럽게 나오죠. 인구많은 중국은 인해전술, 돈많고 기술좋은 미국은 항공모함으로 전쟁을 하는 것처럼요. 간략하게 각 종족의 특징은 다음에 말씀드리죠.

마무리. 스타1과 스타2의 간단한 차이점

1. 인터페이스
2. 종족의 특징
3. 유닛간 상성


스타2가 전작인 스타1과의 차이점은 크게 인터페이스, 종족별 특징변화, 유닛간 상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스타2는 인터페이스가 전작에 비해 개선되어 유닛생산 등에 많은 손동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 따라서 전장에서 유닛을 컨트롤 하는 것 자체에 더욱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종족별 특징이 변화하여 테란은 반응로를 설치하여 보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졌으며, 프로토스는 차원관문으로 보다 넓은 전장을 누비고, 저그는 점막을 확대하여 중요한 지점에서의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 마지막으로 유닛간의 상성이 강화되었습니다. 따라서 같은 종족간의 경기라도 서로 다른 유닛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여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.

이로써 스타2의 소개를 마칩니다. 그럼 배틀넷에서 만나요.

728x90

댓글 영역